도서관 분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최근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증대면서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정책 결정을 위해 도서관 데이터를 확보하고 다양한 공공 데이터와 융합하여 분석함으로써 도서관 운영의 과학화를 추구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속에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추진하는 도서관 분야 빅데이터 분석플랫폼 및 서비스 구축 사업을 (주)아르고넷이 2014년 부터 수행하였습니다.
사서의사결정지원서비스(솔로몬)을 비롯해서 대국민 도서관분야 서비스인 도서관정보나루, R기반의 통계분석시스템(Radar)까지 다양한 이용자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르고넷은 하둡(Hadoop)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경험을 토대로 앞으로도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ETRI 지식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지식공유플랫폼은 ETRI 연구성과 리포지터리로서 구원의 연구자, 과제, 부서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관련 연구정보 및 성과정보를 원활히 공유/공개하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연구기관에서 생산되는 연구성과물의 전주기적 품질관리와 더불어 성과물의 종합관리를 통해 평가의 투명성 향상과 대외 유통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1차 사업을 통해 연구원 내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차(고도화) 사업을 거쳐 일반인에게 공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관 성과 관리, 한번에 관리하세요 – KAIST ‘RIMS’
OSMU(One Source Multi Use) 개념을 기반로 구축된 RIMS(Researcher Informaion Management System)는 기관 구성원이 생산하는 모든 저작물을 관리하는 서비스 입니다. 논문, 학술자료, 학술대회 자료, 특허, 기술이전 자료 등 기관 구성원이 생산한 자료를 단 한번의 등록 절차만 거치게 되면 기관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구성의 개개인의 평가 및 자료 보존, 내부 자료 활용뿐만 아니라 IR을 통해 성과를 확산하고 기관의 위상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3월초에 KSLA(한국도서관전문협의회)에서 발행될 ‘톡톡 튀는 도서관 정보서비스’ 소식지에서 Best Pracice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라오스 의학분야 리포지터리 LAO Space 구축
최근 라오스의 주요 기관 및 대학에서 발행되는 의료분야 연구성과물이 증가하고 이러한 데이터에 대한 수집, 보존,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필요성과 서울대학교의 이종욱-서울프로젝트의 지원으로 지난 해 ㈜아르고넷이 라오스 의료분야의 리포지터리인 LAO Space를 구축하였습니다. 라오스의 대학, 의료기관에서 발행되는 의료분야의 저널 아티클, 학위 논문, 연구 논문, 교육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리포지터리를 구축하였으며, LOA Space는 라오스 의료분야 연구성과물에 대한 리포지터리로써 역할을 다할것입니다.
㈜아르고넷은 그 동안 국내 유수의 대학 및 기관에 리포지터리를 보급하였으며 이번 LAO Space 구축을 통해 R2DSpace 솔루션을 국외로 보급하는 첫 사례가 되었습니다.
ETRI 대용량 물류/유통 데이터 시각화 시제품 개발
ETRI의 ‘대용량 물류/유통 데이터 시화 시제품 개발’ 사업은 대용량 데이터 표준 플랫폼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외부로부터 수집된 대용량의 물류/유통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기상 데이터, 각종 통계 지표 등)를 통합하여 다양한 시각화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상품의 재고량 변화 패턴, 상품의 물류/유통 흐름 패턴, 소비자 수요 변화 패턴 등의 다양한 분석 작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시작품을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대용량의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통합하여 다양한 시각화 분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웹 기반 데이터 시각화 프레임워크와 웹 기반 데이터 시각화 모듈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상품 재고 관리를 위한 시각화 기능, 재고부족상황 분석을 위한 시각화 기능, 공급망에 대한 시각화 기능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시제품을 구현하였습니다.
오픈 소스 기반 과학데이터 플랫폼 P-CUBE
P-CUBE(Platform for Convergence research and Unification of Big E-resource)는 연구자가 연구과정에서 생산한 과학데이터의 안전한 보관과 데이터의 재사용을 위한 손쉬운 접근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최근 첨단 과학기술과 정보기술의 발달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으며 가치 있는 데이터를 선별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PC, USB 등과 같은 개인 저장장치에 데이터가 보존되어 소멸되거나 관리가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연구자가 생산한 데이터를 쉽게 관리하고 재사용 할 수 있는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이슈와 필요성으로 P-CUBE는 탄생하게 되었으며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와 활용을 위해서 클라우드 환경을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