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시대의 디지털 자료 활용 방안

요약

  • 휴대전화가 보급된 이래 관련된 비즈니스 영역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이제는 단순한 휴대전화를 뛰어넘는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휴대전화를 음성 및 영상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체로서 일반화 되었다면 이제 스마트폰으로 인한 개인의 디지털 자료의 활용이 새로운 이슈로 떠오를 것이다.
  • 스마트폰은 휴대전화이라기보다 소형 컴퓨터에 무선인터넷 기능을 장착한 기기다. 내 컴퓨팅 습관에 맞는 운영체제(OS)에다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으로 내 몸에 맞게 최적화한 작은 PC로써 관련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물론 이전에도 스마트폰으로 출시된 많은 형태의 말기들이 존재하였지만 이는 통신사와 장비제조업체 주도의 스마트폰이었고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스마트폰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Wi-Fi와 Apps를 적용한 스마트폰이다.
  • 이러한 스마트폰에 대한 개괄과 이를 통해 학술정보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개요

  • 국내에 휴대전화가 처음 선보인 것은 지난 84년 미국의 모토로라사의 제품을 수입 하면서였다. 당시 모토로는 카폰 형태의 이동전화를 국내에 소개하며 초기 국내 휴대전화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였고 우리나라가 CDMA 서비스를 시작한 90년대 중반까지 계속됐다.
  • 이후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96년에 들어서며 지금의 휴대전화와 이동통신 강국을 만든 드분할다접속방식(CDMA) 서비스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상용화하였고, 이 때부터 휴대전화가 기존의 음성위주에서 데이터 통신까지 구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종합단말기로 변신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 오늘날 인터넷과 더불어 휴대전화나 PDA,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무선 장치들이 널리 보급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활용을 위해 크게 2가지의 요구사항을 지니고 되었는데, 첫째로 기존 웹에서 제공받았던 풍부한 컨텐츠를 스마트폰에서도 활용하는 것으로 이는 기존의 PC환경과 모바일 환경의 동기화를 의미하며, 두 번째로는 스마트폰 자체를 개인에게 최적화 하여 이를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항목에 대해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스마트폰

  • 스마트폰이란?
    • 스마트폰(SmartPhone)은 PC와 같은 기능과 더불어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휴대전화이다. 스마트폰의 산업 표준에 대한 정의는 없다. 어떤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와 플랫폼을 제공하는 완전한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전화로 볼 수도 있겠고 어떤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전자 우편, 인터넷, 전자책 읽기 기능, 내장형 키보드나 외장 USB 키보드, VGA 단자를 갖춘 고급 기능이 있는 전화로 비칠 수 있다. 다시 말해 스마트폰은 전화 기능이 있는 소형 컴퓨터라 볼 수 있다.
    • 고급 휴대 기기들의 수요가 늘면서 강력한 프로세서, 풍부한 메모리, 큰 화면, 개방형 운영 체제를 많이 쓰게 되자 여러 해 동안 휴대 전화 시장을 빠르게 채우고 있다.
  • 스마트폰의 종류 : 스마트폰은 장치마 사용되는 운영체제를 기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문에서는 대표적인 3가지 유형에 대해 기술한다.
    • 애플 아이폰
      • 아이폰(iPhone)은 2007년 1월 9일에 애플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맥월드 2007에서 발표한 터치 스크린 기반의 아이팟, 휴대전화(+ 카메라 기능), 모바일 인터넷의 세가지 주요 기능을 가진 모바일 전자 기기이다. 2007년 6월 29일 오후 6시 정각(미국 현지 시각)부 터 미국에서 AT&T 모빌리티와 애플 스토어에서 판매를 시작하였다. 그 이후 2008 년 7월 11일, 3세대 통신망에 대응하는 ‘아이폰 3G’가 미국에서 발매되었다. 기존 아이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지고, 용량이 커진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올해 아이폰4가 미국 WWDC에서 발표되었다.
      • 아이폰은 현재 미국,한국을 비롯,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타이완, 러시아등 80여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지속적으로 개통 국가가 추가되고 있다. 이 중 일부 국가에서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사용자가 기계를 별도로 구매, 선호하는 통신사의 SIM 카드를 넣어 사용할 수 있는 무약정 기기(factory unlocked version)가 애플의 정식 유통 하에 판매되고 있다.
    • 구글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Android)는 휴대전화기를 비롯,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그리고 핵심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이다.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들이 자바(Java) 언어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컴파일된 바이트코드를 구동할 수 있는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SDK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도구들과 API를 제공한다.
      •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하며, 다양한 안드로이드 시스템 컴포넌트에서 사용되는 C/C++ 라이브러리들을 포함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기존의 자바 가상 머신 과는 다른 가상 머신인 달빅 가상 머신을 통해 자바로 작성된 어플리케이션을 별도의 프로세스에서 실행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 2005 년 안드로이드 사를 구글에서 인수한 후 2007년 11월,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휴대전화용 OS로서 무료 공개한다고 발표한 후 48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회사가 모여 만든 OHA(Open Handset Alliance)에서 공개 표준을 위해 개발하고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모든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 라이센스인 아파치 라이센스로 배포하고 있다.
    • 윈도우 모바일
      • 윈도우 모바일(Windows Mobile, WM)은 PDA 및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운영 체제이다. 이전에는 포켓 PC라고 불렸다. 이 운영체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내놓은 모바일 운영체제로 임베디드용 운영 체제인 윈도우 CE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터치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가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윈도 CE의 기본적인 기능에 휴대전화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서 현재 삼성전자, LG 전자, HTC, 모토로라, 노키아 등의 기업체에서 생산하는 다수의 PDA폰에서 윈도우 모바일을 탑재하고 있다.

 

  • 제약사항
    • 스마트폰은 화면 크기가 제한되어 있고 또한 기기의 경량화를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보여주기 위한 모듈과 같은 부수적인 기능을 제거하기 때문에 일반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웹 정보를 모바일 사용자가 불편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컨텐츠의 적응화라는 과정이 필요하다.
    • 웹에서 제공되는 컨텐츠는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바로 볼 수 없었다. 이전의 스마트폰들은 기술적으로 풀 브라우징 (Full-Browsing)을 적용하기 어려웠기 때문인데 최근 출시되는 Wi-Fi 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이러한 브라우저를 내장하고 있기에 이전의 기기들보다는 웹 데이터에 접근하기 용이하지만, 작은 화면 사이즈에서 데이터를 보기 위해 특정영역을 확대하거나 이리저리 스크롤을 하는 불편함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바일 컨텐츠 적응화라는 방법을 통해 가능하다. 이는 기존의 웹 컨텐츠를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게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방법으로 현재 관련연구가 빠르게 진행 중이다.
  • 관련연구
    • 이렇게 다양한 스마트폰은 단말기 제조사와 통신사의 마케팅에 힘입어 너무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에 대한 여러가지 제약사항이 존재한다. 기존의 웹 컨텐츠를 스마트폰에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아래 이를 기술한다.
    • URICA(Usage-awaRe Interactive Content Apaptation)은 Mohomed가 제안한 시스템으로 사용자 개개인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반정보를 추출하여 컨텐츠를 어게 적용할 지 학습을 하고 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단말기를 중심으로 컨텐츠를 편집하므로 개인의 선호도나 특성은 무시된다.
    • Blekas는 컨텐츠의 내용적 적용을 위해 RSS feed를 사용하였다. 일반 웹 이용자들에게도 익숙하고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RSS를 통해 개별 사용자에게 적합한 데이터를 전송하고 이를 브라우징 할 수 있는 브라우저가 내장되어 있는 단말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웹과 동일하게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법을 택하였는데 이는 컨텐츠 자체는 단말기 사용자가 지정하거나 유용성이 다소 보장된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전송되는 데이터는 원래 웹을 위해 만들어진 데이터이므로 부수적인 다른 정보들까지 함께 제공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 Lam은 Summary Thumbnails를 사용하였는데 일반적인 웹 컨텐츠를 스마트폰 사용자가 읽을 수 있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요약하여 이 결과만을 브라우징 해주는 방법으로 이 역시 컨텐츠의 형태만을 변형하여 제공한다 볼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의 유형 :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 첫 번째는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제품을 출시할 때 번들로 넣어둔 내장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으나 임의로 삭제하거나 이를 제어하기 어렵다. 기본적으로 오피스, 메모, 일정관리 같은 애플리케이션들로 이전 PDA 시대의 스마트폰들에서는 사용빈도가 높으나 최근에는 그 활용빈도가 극히 적다.
    • 두 번째는 웹 브라우저에서 활용하는 웹 애플리케이으로 일반 PC에서 사용하듯 웹 브라우저를 통한 웹 프로그램의 활용이다.
    • 세 번째로는 흔히 “앱” 이라 불리우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직접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는 오픈마켓 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 플렛폼을 통해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디지털 정보의 개인화

  • 개인화
    • 개인화는 사용자가 필요하거나 원하는 정보를 개별 사용자마다 요구사항에 도록 제공하여 이를 찾거나 가공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주고,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동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개인화 서비스의 목적은 사용자 개개인에게 차별화된 데이터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데이터의 가치를 확대해주는 것이다.
    • 개인화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은 크게 사람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 지식체계를 바탕으로 하는 기술 등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람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의 기본 아이디어는 어떤 사람과 비슷한 사람들을 찾아내면 이들로부터 그 사람의 선호도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아마존의 추천 시스템이 이에 근간한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을 사용한다.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은 어떤 정보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개개인의 선호도를 악한다. 문서 내용을 분석하는 기술은 내용 필터링(content filtering, 문헌 정보학에서 오래 전부터 발전되어온 기술)이 대표적이다. 구글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줄 때 문서 뒤에 꼭 ‘비슷한 페이지(similar documents)’라는 링크가 붙는데, 이때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가 내용 필터링이다.
    • 지식체계를 바탕으로 하는 기술은 주어진 도메인이나 상황에 대한 지식을 컴퓨터 안에 일정 형태로 집어 넣어 이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사람이 컴퓨터보다 우월한 점 중 하나가 애매하고 불확실한 정보라도 이를 바탕으로 맞든 틀리든 나름의 지식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컴퓨터도 이러한 지식체계 혹은 큰 그림을 갖추면 훨씬 똑똑하게 사람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것이다.
    • 최근에 개발되는 기술들은 사용자의 상황 정보(context information)를 활용하려는 추세를 보인다. 상황이라는 것은 같은 사람이라도 그때그때 바뀐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기술로써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해 위와 같은 규칙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개발된 신경망(neural network)이나 생물의 진화를 흉내 낸 제네틱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등은 상황 변수에 따른 컴퓨터의 행동 규칙을 학습하는 좋은 기술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이 기술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당분간은 사람의 수작업과 병행될 것으로 보인다.
    • 개인화 사이트에서 개인은 각자가 구성해 놓은 서로 다른 화면을 보게 된다. 자신이 좋아하는 언론사의 뉴스, 블로그를 원하는 위치에 추가할 수 있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일정, 디이, 파일박스 등 여러 위젯들을 원하는 만큼 추가할 수 있다. 최근 개인화 포털은 콘텐, 위젯의 종류뿐 아니라 전체적인 단 배치, 디자인, 공개 설정 등 보다 많은 면에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개인화의 대표적 사례로써 iGoogle 을 들 수 있다.
    • 국내 정보서비스에서도 이러한 개인화를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대두되고 있고 그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웹 서비스 수준에서 개인화를 지원할 뿐 모바일 단말기를 지원하는 서비스는 극히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 스마트폰을 활용한 개인화
    • 현재 국내 스마트폰의 보급은 이동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오픈마켓의 활성화를 통해 너무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사용하 애플리케이션은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에 집중되어 있는데 조만간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개인화된 고급 컨텐츠의 활용이 확장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 시장이 변화되고 디지털 데이터에 접근하는 사용자들의 접속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아래 [그림 5]은 국내 포털 사이트가 출시한 모바일 용 컨텐츠 제공 사이트로 기존의 웹 에서 서비스 되던 방대한 정보 중 사용자들이 이동 중에 활용 할 수 있는, 혹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목을 선정하여 이를 적응화 한 모습이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이를 통해 해당 포털 사이트의 불필요한 서비스를 확인하지 않기에 좀더 빠르고 직관적이며 유용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 iLibrary (개인화 전자도서관서비스)
    • 도서관과 같은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들은 모바일 시대의 새로운 변화를 통해 서비스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정보센터가 지니고 있는 컨텐츠와 개인이 보유하고 있거나 기 활용중인 컨텐츠를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런 서비스의 하나로 iLibrary 와 같은 서비스가 존재할 수 있다. iLibrary 는 일반 PC를 통해 접하게 된 디지털 컨텐츠나 스마트폰에 적합하도록 가동된 컨텐츠를 가상의 공간에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iLibrary의 대표적 특징으로는 웹 사이트를 통해 구축되어 있는 iLibrary의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아래의 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필요한 데이터를 본인이 설정한 분류에 따라 저장하고 해당 컨텐츠의 중요도를 정하며 Tag 를 통해 해당 컨텐츠의 개념 설명을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저장된 컨텐츠는 스마트폰과 실시간으로 동기화되어 이를 통해 컨텐츠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본 프레임웍을 제공하게 된다.
    • 이렇게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저장되어 있는 컨텐츠는 Open Library 라는 형태로 서로 공유 되어지고 공동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SNS 형태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
    • 여기에 스마트폰을 활용함으로써 더욱 편리해지는 기능으로 바코드리더를 통한 서지정보의 검색과 이를 활용한 응용방안이 제공되는 특징이 있다.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카메라를 통해 단행본의 바코드를 통해 이를통해 확장성 있는 스마트폰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결론 및 향후 과제

  • 본문에서는 스마트폰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와 개인화에 해 설명하였고 가장 개인적인 정보기기인 스마트폰을 활용한 개인화 전자도서관인 iLibrary 에 대해 소개하였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 환경 및 이동통신 기술 발전에 적응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정보센터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환경에서부터 그들이 정보를 다루는 행태까지도 급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기관 중심의 컨텐츠 제공에서 사용자 중심의 컨텐츠 융합 활용으로 시선을 돌려야 하는 시점에 있는 것이다.
  • 본문에서는 웹 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술하였으나 현재 오픈 마켓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과 이렇게 개개인에게 배포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정보 컨텐츠의 유통이 이루어지게 되면 지금과는 또 다른 형태의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정보센터의 디지털 컨텐츠 유통, 활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참고문헌

  • Desktop 검색도구를 이용한 개인정보의 효율적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이현주;이응봉, 정보관리연구, vol.36, no 2, 2005, pp.25-44
  • 개인화 서비스의 정수, 위젯(Widget), 모바일 영역으로 세력확장, 디지털 미래와 전략= Digital future and strategy, 2007 ,pp.43-47
  •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dwclm/20070109/
  • 주제기반 모바일 웹 콘텐츠, 이은실;강진범;최중민, 정보과학회논문지, v.34, no.6 , 2007 ,pp.539-548
  • http://www.mobizen.pe.kr

 

이승준